본문 바로가기

건강

속쓰림의 원인과 속쓰림에 좋은 음식,속쓰릴때 먹는약

속 쓰림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대부분의 속 쓰림은 위의 신물이 식도 쪽으로 넘어오는 위식도 역류질환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 위식도 역류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식습관이다.

 

먹고 바로 눕는 행위도 속 쓰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하부 괄약근은 위를 따라 이동한 음식물이  역류하지 못하게 하는 마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음식물을 섭취하고 바로 눕는다면 음식물이 식도 괄약근의 힘을 이기고 역류하게 된다.  

그 빈도가 잦아진다면 식도 괄약근은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결국 눕거나 과식하지 않아도 음식이 역류하여 위식도 역류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먹고 바로 눕거나 불규칙한 시간에 식사를 하는 식습관 이외에 음식물이 속 쓰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속 쓰림의 원인 되는 음식 

1. 술

술은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식도의 압력을 낮춰서 역류증상을 유발한다. 음주량이 많을수록 역류증상도 더 잦아지며 특히 와인이나. 맥주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한다. 

 

2. 커피

커피 역시 위산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이다. 커피를 포함한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3. 신과일과 초콜릿 

신과일은 물론 의외로 초콜릿 또한 위산의 분배를 늘려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는 식품으로 분류되어 있다.

 

4. 고지방 음식

지방은 위산의 역류를 증가시키고 식도에 산이 노출되면서 민감도를 높이므로 고지방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겠다. 

 

 

 

1. 양배추, 브로콜리 

양배추나 브로콜리는 모두 항궤양성, 항 염성분인 비타민 U가 풍부해 위 점막 염증이나 상처가 났을 때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위암 발생을 줄이는 항암 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브로콜리 속 설포라 팬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즙이나 환의 형태로 섭취하시는 경우 과량 섭취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양배추 그대로 섭취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기둥에 위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니 최대한 전부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2.. 마, 연근 

마와 연근에 들어있는 끈적끈적한 진액을 뮤신이라고 하는데 뮤신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위산이 과다 분비될 때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속 쓰림이 있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입니다. 

꿀과 함께 복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통곡물

귀리, 보리, 현미 등으로 대표되는 통곡물은 섬유질, 비타민B, 철, 엽산, 셀레늄, 마그네슘 및 기타 중요한 영양소가 더 풍부하다. 그중 특히 섬유질은  위산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어 속 쓰림을 완화시킨다.

 

4. 마늘, 생강, 강황

생강은 의약성분과 항염 성분을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소화 보조제로 손꼽힌다. 위장 내의 산성도가 높으면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켜 속 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생강은 알칼리성으로 산성 식품을 많이 섭취한 경우 이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마늘, 생강, 강황의 경우 속 쓰림이 심한 경우에는 오히려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치료가 완료된 후에 건강의 유지를 위하여 복용하시거나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괴로운 속 쓰림을 당장 없애고 싶다면 약국에서 약을 구매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다. 

점막의 손상된 부분이 강한 산인 위산과 만나서 속이 쓰리게 되는데, 위산을 빠르게 중화시키는 약을 복 욕하면 속 쓰림이 빨리 가라앉는다. 

속 쓰릴 때 먹는 약으로는 크게 겔 형태의 약과 알약 형태의 약으로 나눌 수 있다.

 

1. 겔포스엠

겔포스엠은 대표적인 제산제로 위산을 중화시켜 위벽의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윌로 겔 더블액션

제산제 + 알긴산나트륨 성분의 약으로 제산제가 위벽의 손상을 막아주고 알긴산나트륨이 위액 위에 방어층을 형성해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3. 그 외의 알약들

 

 

 

 

약국에서 약을 사서 복용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속 쓰림이나 위통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