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췌장암 원인,췌장암 초기증상과 완치율,췌장에 좋은 음식

이 글에서는 췌장암 원인, 췌장암 초기 증상과 완치율은 물론 췌장에 좋은 음식들에 다루고 있습니다. 

평소 췌장 건강에 관심이 많거나 걱정이 있으셨던 분들은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췌장암의 모든것
췌장암의 모든것

췌장암 원인, 췌장암 초기증상과 완치율,췌장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자 

단계별고혈압수치와 혈압 낮춰주는 법  

  • 췌장의 위치

췌장의 위치는 복부 뒤쪽, 담낭의 근처입니다. 

 

  • 췌장의 역할

척추동물의 소화관에 붙어 있는 간 다음으로 큰 샘 성 기관이며. 소화액으로 췌액을 분비한다. 인슐린, 글루카곤 분비        를 분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기관입니다.  

 

췌장암 생존율과 췌장암의 원인

  • 췌장암 생존율

췌장암의 생존율은 5년 생존율이 전 세계적으로 8~9%, 우리나라의 경우 11~12% 정도로 매우 낮습니다.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 건강검진 등으로는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췌장암의 특성상 진행이 빠르기 때문에 이런 점이 5년 생존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 췌장암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췌장암과 관련된 유전적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폰 히펠_린다우 증후군

 -포이츠_예거 증후군

 -린치 증후군

 

2. 췌장암 발병률이 높은 나이

췌장암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55세 이후에 나타날 가              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3. 환경 독소에 대한 노출

드라이클리닝 또는 금속 가공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에 노출될 경우 췌장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의학적인 요인 

다음과 같은 건강상태를 가진 사람들은 췌장암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간경변

-궤양을 유발 한느 박테리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의한 위 감염

-비만

-만성 췌장염

 

췌장암의 초기증상과 췌장에 좋은 음식

  • 췌장암 초기 증상

일반적으로 췌장암은 말기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췌장암 초기 증상은 거의 인지하기 어려우며,         또한 진단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는 다른 상태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복부 또는 허리 통증

-낮은 식욕과 체중 감소 

-담낭이나 간의 붓기 

-혈전, 심부 정맥 혈전증 또는 폐색전증

-당뇨병 

-옅은 회색 또는 지방변

-메스꺼움과 구토 

-열과 오한

-피로

-설사 또는 변비 

-황달로 인한 발진 

  • 췌장에 좋은 음식 

1. 마늘, 파, 양파

마늘, 파, 양파 속 알리신은 췌장세포를 자극하고 강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황과 아르기닌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도와 손상세포의 재생을 촉진 사키고 노화의 진행속도를 낮추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콩

콩 역시 아르기닌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췌장암 발병 가능성을 낮춰주는 것은 물론이고 성장기 어린이와 고령자에게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3. 시금치 및 녹황색 잎채소 

플라보놀 중 캠페롤의 함유량이 높아 췌장 관련 질환의 발병률을 낮춰주며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A, 칼슘, 요오            드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췌장을 보호해 주며 면역력을 높여 주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시래기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분비 조절에 도움을 주며 항암,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4. 우엉

우엉 속 이눌린이 체내 인슐린처럼 작용하여 당뇨병의 개선의 효과를 보일 수 있고 장내 유익균의 증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 촉진,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이눌린 : 식물 속 다당류이자 수용성 식이섬유로서 당질 형태가 포도당으로 변하지 않고 탄수화물, 지방, 당분을 흡            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게 합니다.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고 혈당을 낮춰줍니다.)

 

5. 더덕

이눌린이 혈당을 조절해주며 사포닌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6. 브로콜리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칼륨, 인, 칼슘, 엽산, 아피제닌, 루테올린 등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췌장암 세포를        막아줍니다. 

 

7. 체리 

대표적인 항상 화제로서 페릴 릴 알코올이 풍부해 췌장암을 예방해줍니다. 

 

8. 고구마 

혈당을 낮추고 췌장을 보호하여 췌장암 발병률을 50% 이상 낮춘다는 보고가 있다. 하얀색 아라핀 성분이 대변을 부          드럽게 하고 배변을 촉진시킵니다. 

 

9. 율무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도와주어 당뇨병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율무차에는 설탕이 너무 많아          서 주의해야 합니다. 

 

10. 메밀 

췌장을 강화해주며 인슐린의 정상적인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에 효과적이다. 

 

함께 읽어보면 도움이 될 만한 게시글

암을 예방하는 과일,사과의 효능 

만성 위축성 위염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을 때 의심되는 질병에 대하여 자세히 정리하였습니다. 

 

이상 췌장암의 원인 및 초기 증상, 췌장암의 생존율과 원인, 췌장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될 만한 다른 글들도 공유해 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