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방간 간수치 관리하는 법 보기쉽게 정리했어요

지방간의 간수치 관리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지방간 간수치 관리하는 법을 아래에 모두 서술해 놓았으니 끝까지 읽어보시면 지방간 간수치 관리로 걱정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방간_운동

지방간 이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10가지 방법

 

간 의 위치는 가로막 아래 우상복부입니다. 

간 의 무게는 성인 기준 약 1.4kg ~ 1.7kg 정도로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입니다. 

간 의 기능은 살균 및 해독작용,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여러 영양소의 대사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간에는 통각 수용기가 없어 통증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간 기능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간수치를 검사해보기 이전에는 스스로 자각하기가 어렵습니다. 

 

정상적인 간의 지방 수치는 5% 미만이다. 지방간 간수치는 5%를 넘는 수치이며 이처럼 간세포 안에 많은 지방이 축적되게 되면 지방간으로 판정되고 있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정상적인 간수치는 남성 11~63 IU/L, 여성 8~35 IU/L입니다. 

지방간에 해당하는 간수치는 ALT 35~40 IU/L에 해당합니다. 

 

지방간 간수치 관리하는 법

본격적으로 지방간 간 수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주

알콜성 지방간인 경우는 당연히 금주가 첫째입니다. 

금주가 어렵다면 간에 무리를 주지 않을 정도의 알코올만 섭취해야 하는데 

맥주 1캔 또는 소주 반 병 정도가 간에 무리를 주지 않는 하루 음주량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횟수는 일주일에 1~2회 정도로 줄여야 합니다. 

음주가 계속되면 알콜성 간염, 간경변증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식습관 

비알콜성 지방간의 경우 식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방과 탄수화물의 수치를 줄여 에너지 섭취량을 줄여주고 간에 무리를 주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과 항산화 물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은 많이 섭취하시고 알코올 섭취는 자제하셔야 합니다. 

 

3. 체중조절

운동은 지방간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성인병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3~5%의 체지방률만 줄여도 지방간이 많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7~10%까지 줄이면 지방간염도 줄여주기 때문에 운동은 지방간을 관리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이상 하면서 근력운동을 가볍게 시작하시고 서서히 중략을 늘려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방간 자체는 큰 증상이 없으나 지방간 간수치를 조절하지 않으면 당뇨, 고지혈 등의 지방간 합병증이나 심한 경우는 간암까지 발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지방간은 꾸준한 관리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유용한 게시글 

위암 초기 증상을 알고 대처하자!!

췌장암 원인, 췌장암 초기 증상과 완치율, 췌장에 좋은 음식

속 쓰림의 원인과 속 쓰림에 좋은 음식, 속 쓰릴 때 먹는 약

 

 

이상 지방간 간수치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다른 글들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